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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언어란 무엇인가?

by SOTD 2023. 11. 8.

정의는 어떤 개념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파악하는 진술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수인(construct)에 대한 여러분 자신이나 사진 편찬자의 이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이해가 근본적으로 그 수인을 설명해주는 이론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용어의 정의는 한 이론을 압축한 형태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이론은 단순하지 않지만 확장된 정의입니다. 그래서 정의를 내리는 일은 가장 중요한 작업이며, 정의를 내리는 데에는 사물의 어떤 측면을 중요한 부분으로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필수적입니다.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란 무엇인가

 

 

1. 언어에 대한 다양한 정의

여러분이 길을 가다 기자에게 붙잡혀 당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인터뷰를 하던 도중에, "당신은 제2언어 습득에 관심이 있으므로 언어를 한두 문장으로 정의해 보시오"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전형적인 사전식 정의를 떠올릴 것입니다. 이러한 정의들은 진지하게 작성되었지만, 어떤 사전 편찬자가 넣은 터무니없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정의들은 언어학자들이 현재 연구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요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2003, p.699)를 찾아볼 기회가 있었다면, 언어란 '의미를 담고 있는 관례적인 기호, 소리, 몸짓, 또는 표시들을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상호 전달하는 체계적인 수단'이라는 비교적 표준화된 진술로 기자에게 대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는, 여러분이 Pinker의 The Language Instinct (1994)를 읽었다면 다음과 같은 현학적이며 복잡한 문구를 사용할 것이었을 것입니다.

 

언어란 복합적이고 특수한 기능으로, 이러한 기능은 의식적인 노력이나 형식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서도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자연스럽게 발달하며, 기저 논리의 의식 없이도 발달하며, 질적인 면에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되, 정보를 처리하거나 지적으로 행동하는 일반적인 능력과는 구별됩니다.

 

반면에, Ron Scollon(2004, p.272)의 정의에 따르면 언어는 무엇보다도 '여러 단위를 잘 종합한 하나의 개념'이 아니라 확실히 '다양하고 복잡한, 그리고 변화무쌍한 현상'임을 강조하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세심하게 답하느냐에 따라 (a) 언어의 창의성, (b) 글보다 말이 우월하다는 추측, (c) 인간 언어들 사이의 보편성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언어에 관한 수많은 정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재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1. 언어는 체계적이다.

2. 언어는 임의적인 기호들의 집합이다.

3. 언어 기호들은 일차적으로 음성적이나, 시각적일 수도 있다.

4. 언어 기호들은 그것들이 지칭하는 관습적인 의미를 갖는다.

5. 언어는 의사소통에 이용된다.

6. 언어는 언어 공동체 사회 또는 문화 속에서 기능을 수행한다.

7. 언어는 비록 인간에게만 한정되지는 않지만 본질적으로 인간 고유의 것이다

8. 언어는 모든 인간이 거의 같은 방법으로 습득한다. 즉, 언어 및 언어 학습에는 보편적인 특징이 있다.

 

이러한 8가지 항목은 상대적으로 간결하게 언어의 정의를 표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의 간결성 때문에 각 개념의 깊은 언어학적 연구의 복잡성이 간과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8가지 범주에는 각각 다양한 분야와 하위 분야, 그리고 대학 교육 과정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몇 개의 가능 분야(예를 들면 음운론적, 통사론적, 의미론적 분석)에 대한 언어 체계의 명확하고 체계적인 설명

2. 언어의 기호적 본질, 즉 언어와 현실과의 관계, 언어 철학, 언어의 역사

3. 음성학, 음운론, 문자 체계, 제스처와 거리(distance), 그리고 눈맞춤의 역할, 기타 언어의 부차적인 특성들

4. 의미론, 언어와 인지, 심리 언어학

5. 의사소통 체계, 화자와 청자의 상호 작용, 문장 처리 과정

6. 방언학, 사회 언어학, 언어와 문화, 화용론, 이중 언어 사용 능력과 제2 언어 습득

7. 인간 언어와 비인간 언어의 소통, 신경 언어학, 선천적인 요인들, 유전에 의한 전달, 선천성과 후천성

8. 언어의 보편성, 제1 언어 습득

 

이러한 8가지 주제에 대한 진지하고 광범위한 연구는 언어 과학의 미로를 탐색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탐구되어야 하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그러나 언어 교사들은 언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외국어 교사가 일반적인 언어와 인지와의 관계, 문자 체계, 비언어적 의사소통, 사회언어학, 제1언어 습득에 관한 지식이 없으면 언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제2언어 학습자가 이러한 복잡한 의사소통 체계를 성공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그 체계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합니다.

 

언어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는 언어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만약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제2언어 학습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면, 교육 과정에서 비언어적 체계와 그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언어가 수천 가지 구성 요소로 분해되고 이러한 구성 요소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여기면, 언어의 개별 형태에 대한 이해를 강조할 것입니다. 언어가 주로 문화적이며 상호 작용적인 개념으로 간주된다면 교실 수업 방법론은 사회언어학적 전략과 의사소통 작업에 집중할 것입니다.

 

 

2. 언어 과학의 미로에 따른 앞으로의 방향성

 

앞으로는 이러한 8가지 정의를 기반으로 제2언어 교수와 학습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더 구체적인 언어나 학문적 과정에 따라 특이한 양상들은 해당 분야의 맥락에서 논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학문적 과정에서는 외국어 그 자체의 분석 뿐만 아니라 언어학에 대한 별도의 연구도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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