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행정의 개념

by SOTD 2023. 11. 9.

교육행정의 정의는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며, 교육행정의 성격, 범위 및 역할은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을 다룬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분류하면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의 개념

 

조건정비론

 

교육행정은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조건을 조성하고 정립하는 수단적이며 봉사적인 활동으로 간주되는 관점입니다. 이 정의는 주로 민주적 교육행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 중 하나는 몰맨입니다. 몰맨은 학교 교육의 최우선 목표가 되어야 하며, 행정 조직과 과정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시 말해, 행정은 교육의 핵심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봉사적 활동 및 작용으로 이해되었습니다.

 

행정과정론

행정가의 기본적인 역할은 무엇이며, 행정은 어떤 순환 경로를 따라 진행되나에 관한 정의입니다. 행정과정은 계획 수립부터 실행 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나타내며, 이 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행정 활동의 주요 요소를 의미합니다.

 

행정과정은 1916년에 훼이욜이 다섯 가지 요소로 분석을 제시한 이후,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되고 있습니다. 특히 규릭은 그의 저서에서 최고 집행자의 임무에 대한 해답으로 "포스드코오브"라는 합성어를 만들어 행정과정을 7개의 요소로 정리했습니다. 이 7개의 요소에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예산 편성이 포함됩니다. 

 

사회과정론

이 접근법은 교육행정을 사회적인 과정으로 바라보는 입장으로, 이 분야를 대표하는 학자 중 한 명인 겟젤스가 이 주장을 내세웠습니다. 1958년에 그는 '사회과정으로서의 행정'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논문에서 그는 행정을 사회 과정으로 간주하며, 행정이 이뤄지는 배경을 사회 체제로 정의했습니다. 겟젤스는 모든 사회 체제가 두 가지 유형의 현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체제의 목표 달성을 지향하는 기대와 역할 등으로 이뤄진 기관이며, 두 번째 유형은 각 개인의 인성과 욕구 성향을 가진 채, 이러한 개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적 행동이 형성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의 사회적 행동은 역할과 인성의 상호 작용에 따라 발생한다고 본 것입니다. 이를 B=f(R·P)로 나타냈습니다.

 

협동행위론

이 관점은 행정을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적 협동 활동으로 간주하며, 일반적으로 행정 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특히 의사 결정 과정을 강조하는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반영합니다. 왈도(Waldo)는 행정을 고도의 합리성을 가진 집단 협동 활동으로 정의하며, 이러한 협동 활동은 혼자서는 수행할 수 없는 일종의 '돌을 두 사람이 함께 굴리는 행위'로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합리성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정의했습니다.

 

분류체계론

교육행정을 보다 일반적인 행정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며, 국가의 통치 권한 내에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 활동을 내무, 외무, 군무, 법무, 재무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입장입니다. 이 중에서 내무행정을 세부적으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나누고, 이러한 구성에서 보육행정에 '교육행정'을 포함시키는 정의입니다. 이러한 정의는 행정 개념을 국가의 통치 권한으로 정의하는 법학적 관점에 근거하며, 법규 해석적 정의 또는 교육행정 영역 구분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다양한 교육행정 정의를 검토했습니다. 그러나 교육행정과 유사한 개념인 교육경영이 혼용되기도 하지만, 엄밀히 구분해야 합니다. 교육행정은 명확하고 구조화된 결정을 이루어내기 위한 경영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육경영은 이와 다르게 더 불확실하며, 구조화되거나 명확한 계획을 가지지 않는 경영과정으로 생각됩니다. 다시 말해, 행정은 상대적으로 객관적이고 강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은 상대적으로 주관적이며 유연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의 원리  (0) 2023.11.10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0) 2023.11.10
교육철학의 성격  (2) 2023.11.09
제2언어 습득 관련 학파들  (2) 2023.11.08
언어란 무엇인가?  (2) 2023.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