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by SOTD 2023. 11. 10.

교육행정의 성격은 교육행정을 어떻게 정의하며 어떤 관점에서 그 기능을 평가하는지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행정을 정책 실행을 위한 권한 운영으로 인식할 경우 감독적 성격이 강화되며, 조건 개선을 위한 봉사적 활동으로 인식할 경우에도 감독적 성격이 강화됩니다. 또한, 조건 개선을 위한 봉사적 활동으로 인식할 경우 수단적 성격이 강화되며,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 관리로 인식할 경우 조정적 성격이 강화됩니다.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봉사적 성격

교육행정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및 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확립하는 봉사 활동으로, 기능행위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교육행정은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정적이고 봉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격은 학자들에 따라 조정적인 성격, 수단적인 성격 또는 수단적이고 기술적인 성격으로도 표현됩니다.

 

정치적 성격

교육행정의 수단적이며 기술적인 성격은 교육행정의 내용이 고정되지 않고 동적인 성격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동적 성격은 교육행정의 정치성을 나타냅니다. 교육행정가들은 교육 문제를 예견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며, 교육 발전을 위한 장기 및 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탁월한 행정적 역량과 민첩한 정치적 예견 능력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논할 때, 우리는 흔히 교육이 정당 정치와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여기서 언급하는 정치는 정당 정치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민주적 성격

우리 국가 사회의 기본 이념은 자유민주주의이므로 교육행정에서 민주적인 성격이 필연적으로 요구됩니다. 최근에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주화와 자율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교육 분야에서도 민주화와 자율화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에서 민주화가 필요한 대상은 교육행정 조직, 학생행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관리, 교육시설 및 교직원 관리, 사회교육행정, 교육재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조직, 인사, 내용, 운영을 꼽겠습니다.

 

미래지향적 장기적 성격

위와 같은 특성에 더해야 할 사항은 교육이 미래를 대비하며 장기적인 활동임으로, 교육행정 또한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행정에서 도로 건설이나 건물 신축과 같이 단기 내에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이 경과해야 그 성과가 나타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특성 때문에 어떤 학자들은 교육행정의 특성으로 비긴급성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장기성으로 표현하면 꾸준한 투자가 필요한 대상으로 이해되지만, 비긴급성으로 표현하면 잠시 투자를 중단하거나 소홀히 해도 된다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장기성을 비긴급성과 대립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교육행정의 영역이란 교육행정에서 어떤 내용을 어디까지 다룰지에 대한 범위를 나타내며, 교육행정의 분류 체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교육행정의 영역은 행정 단위별, 행정 기능별, 교육 대상별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행정 단위별로 중앙 교육행정, 지방 교육행정, 학교 교육행정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방 교육행정은 다시 시, 도와 시, 군, 구로 구분되며, 각각은 광역 자치 단체와 기초 자치 단체를 의미합니다. 행정 기능별로는 교육행정이 기획, 조직, 교육 내용 및 장학, 인사, 재정, 시설, 사무 관리, 연구 및 평가의 아홉 가지 부문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교육 대상별로는 유아 교육, 초등 교육, 중등 교육, 고등 교육, 사회 교육, 특수 교육의 일곱 가지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0) 2023.11.11
교육행정의 원리  (0) 2023.11.10
교육행정의 개념  (0) 2023.11.09
교육철학의 성격  (2) 2023.11.09
제2언어 습득 관련 학파들  (2) 2023.11.08